Enter, Exit 함수의 필요성
우리는 씬매니저를 통해서 씬을 생성하여 씬매니저 안에 등록시키고, 씬이 완료되었을때나 특정 입력값이 만족되면(예를들어, 다음으로 넘어가는 버튼을 누르기) 다음씬을 보여주게끔 했다.
그런데 만약, 1) 이전으로 돌아가기 라던가, 2) 처음으로 돌아가서 재시작하려는 경우에 씬에서 움직이거나 조작했던 배치들은 어떤식으로 보이게 될까?
말로만 설명하면 어려우니 간단히 그림을 첨부해보겠다.
이정도의 간단한 맵이 있다고 해보자. 지금 상태는 메인화면에서 게임스타트를 눌러서 현재 씬에 진입한 상태다.
별모양이 우리가 움직일수있는 게임오브젝트일때, 오른쪽으로 화면의 절반만큼 움직여보겠다.
이 상태에서 메인화면으로 갔다가, 다시 이 씬에 진입해보자. 그렇다면 저 별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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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저 별의 포지션을 화면의 중앙에 오게끔 "변경"했기 때문에 별의 위치를 맨 처음 우리가 배치했던 곳으로 "돌려놓"지 않는 이상, 계속 중앙에 위치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의식해본적은 없으나, 게임을 재진입하게 되면 (대다수가) 게임오브젝트들의 위치가 "리셋" 된다.
그 기능을 위해서 기존에 씬에 Enter, Exit 이라는 함수를 더 추가해보자.
그래서 씬매니저에서 현재 실행되는 씬을 변경해줄때에, 실행되고있는 씬에서 Exit 해주고, 진입하게될 씬은 Enter하면 된다.
게임오브젝트들을 어디에서 리셋시키고, 다음씬에 값은 어디에서 넘겨줄지는 개인의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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